Monday's Child is Fair of Face.
월요일의 아이는 얼굴이 예쁘다. 섬세하고 다정하다.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재능을 갖고있다.
Tuesday's Child is Full of Grace.
화요일의 아이는 은총으로 충만하다. 지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하다. 불의를 참지 못하는 열정적인 성격의 소유자다.
Wednesday's Child is Full of Woe.
수요일의 아이는 슬픔의 아이. 무엇이든 호기심을 갖고 대하고 다양한 재능이 있다. 빛나는 눈동자를 소유하고 있다.
Thursday's Child has Far to Go.
목요일의 아이는 먼길을 떠난다. 지성과 함께 여유로운 마음을 지녔다. 작은 일은 신경쓰지 않는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다.
Friday's Child is Loving and Giving.
금요일의 아이는 사랑을 주고 받는다. 사람의 마음을 끄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음악이나 그림등의 예능방면에도 적성이 있다.
Saturday's Child work hard for Living.
토요일의 아이는 열심히 일한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에도 끊임없이 도전한다.
AND the Child that is Born on the Sunday is Bonny and Blite, and Good and Happy.
그리고 일요일의 아이는 사랑스럽고 쾌활하고 행복한 아이. 가족들의 마음을 밝게 만드는 힘을 갖고 태어난다.
-「마더 구즈」중 에서
------------------------
Monday's child is fair of face, Tuesday's child is full of grace, Wednesday's child is full of woe, Thursday's child has far to go, Friday's child is loving and giving, Saturday's child works hard for his living, And the child that is born on the Sabbath day Is bonny and blithe, and good and gay.
월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고우며, 화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주님의 은총이 가득하며, 수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근심이 많고, 목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멀리 떠나야 하며 금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사랑스럽고 베풀 줄 알며, 토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부지런하며, 안식일에 태어난 아이는 예쁘고, 즐겁고, 착하며 명랑하다.
이 라임은 아이들이 태어난 요일로 아이들의 운명을 미리 점 처보던 영국의 풍습을 담고 있지만 19세기 이후 기록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것으로 그리 오래된 것은 아니다. 요일과 관련된 영어권 속설들은 어떤게 있을까?
영어권에서 한 주의 시작은 월요일이 아니라 일요일이다. 예수가 부활한 일요일에는 오래 앓아누워있던 환자가 처음으로 자리를 털고 일어나며, 길일이라 결혼식을 하기에도 가장 좋다. 하지만 일요일에 주님을 섬기지 않고 않고 집안일을 하는 이들에게는 우환이 생기고, 춤을 추는 이들은 돌로 변하거나 구애를 하면 100% 딱지를 맞는 불운한 날이라고 전해져 온다.
월요일( MONDAY )은 차고 지는 달(moon)과 관련이 있다. 차고 지는 달이 사람들의 생로병사는 물론 건강과 사업, 농사 등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 듯 안식일인 일요일을 지키고 사람들이 실제 일을 시작하는 첫 날인 월요일은 행운이 깃든 날이다. 하지만 월요일은 장례를 치르기에는 불길한 날이다.
금요일은 대체로 불운한 날로 여겨져 계약을 맺어서도 안 되고,여행을 떠나서도 안 된다.
화요일,수요일, 목요일에 관한 영국인들의 속설들은 찾기 어려우며, 요일에 얽힌 속설들도 문헌에 따라 정반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위에 소개한 라임도 그런 현상을 반영하듯 다른 버전들이 여러 있지만 안식일인 일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가장 사랑을 받는 존재인 반면, 목요일에 태어난 아이는 도벽이 있거나 슬픔으로 가득찬 삶을 살게 된다는 공통점은 가지고 있다.
해설 및 주석 - http://www.englishsoup.com/gnu/mothergoose_list.php 중 Monday's Child is Fair of Face
나는 토요일의 아이.
........
엄마 나 쫌만 늦게 낳아주시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돈 버느라 힘들어서 버둥댈때마다 괜히 밉상인 마더구즈의 저 구절.
토요일에 태어난 아해들은 먹고 살라고 열심히 일한다능............ㅠㅠㅠㅠㅠㅠㅠㅠㅠ
Saturday's Child work hard for Living.
여러분들은 무슨 요일에 태어나셨나요?
child, 아이, 토요일의아이, 마더구즈, 마더구스, 영국, 토요일에일하는건힘들어요, 토요일에태어난아이, 지못미, 수요일, 무슨요일이든, 우리는모두저렇게살아가지요, 산다는건그런거지, saturdays
# by 아이 | 2009/03/17 17:03 | Scrap & Tag | 트랙백(5) | 핑백(1) | 덧글(24)
|